📑 목차
하루에 똥 몇 번이 정상일까? 사람마다 다르다는 말은 들었지만 그래도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 봤을 것이다.
“나는 너무 자주 가는 걸까?”
“아니면 너무 안 가는 건가?”
하루에 똥 몇 번이 정상인지에 대한 질문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답니다.

정답부터 말하면, 정해진 횟수는 없다
의외로 실망스러운 답일 수 있지만, 하루 배변 횟수에는 정답이 없지만 누군가는 하루 3번을 가도 정상이고 누군가는 이틀에 한 번을 가도 괜찮습니다. 중요한 건 횟수보다는 패턴입니다.
일반적으로 많이 말하는 기준
보통은 아래 범위 안에 있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.
- 하루 1~2번
- 이틀에 1번
이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, 배변 후에 비교적 개운하다면 정상적인 리듬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.
똥 싸고 나서도 개운하지 않은 이유는 뭘까?
분명 화장실은 다녀왔는데, 어딘가 모르게 배가 남아 있는 느낌이 들어 속이 시원하지 않고 찝찝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. “덜 나온 건가?” “뭔가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?” 이런 생각이 자연
info.sin-hoo.com
횟수보다 더 중요한 신호들
배변 횟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몸이 보내는 다른 신호들입니다.
- 배변 후에도 계속 불편한지
- 항상 힘을 많이 줘야 하는지
- 배가 자주 더부룩한지
이런 느낌이 반복된다면 횟수가 정상 범위여도 생활 습관을 한 번쯤 돌아볼 필요는 있다.
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똥 마려운 이유
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똥이 마련운 이유는 뭔지 생각해 보신적이 있나요? 눈을 뜨자마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“화장실 가야겠다” 라고 아직 잠도 덜 깼는데, 배부터 먼저 신호를 보내는
info.sin-hoo.com
사람마다 다른 이유
하루 배변 횟수는 아래 요소들에 따라 자연스럽게 달라진다.
- 먹는 음식의 양과 종류
- 물 섭취량
- 움직임과 운동량
- 스트레스와 생활 리듬
그래서 남과 비교하는 것보다는 내 몸의 평소 패턴을 아는 게 더 중요하다.
하루에 똥 몇 번이 정상인지보다 내가 평소와 비교해 달라졌는지가 더 중요합니다. 갑자기 너무 안 나오거나, 갑자기 너무 잦아졌다면 그때는 몸이 보내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된다.








